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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시, ‘조차장 이전개발’국가선도사업 선정, 파급효과 극대화 추진동·서단절 해소, 균형발전 촉진, 신성장거점 육성, 지역경제 활력 등
[우리집신문=감자] 지역숙원사업이자 새로운 도시공간 창출을 위한 대전조차장 이전·개발계획이 ‘철도입체화 국가 선도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대전시는 동·서단절 해소, 지역균형발전은 물론 청년·IT산업 거점육성 등 다양한 시너지효과 극대화 전략마련에 본격 돌입했다. 특히, 기존 조차장내 철도노선을 콤팩트하게 정비·이전한 후 잔여 철도시설 상부에 데크공원을 조성하고, 가용용지를 인근 산단 및 교통망과 연계 신성장 동력원으로 재창조하는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이번 국토교통부 선정과정에서 파급효과가 가장 큰 사업으로 지목돼 향후 대전발전의 획기적 토양이 될 전망이다. 대전조차장은 지난 1978년 대덕구 읍내동 426번지 일원, 483,940㎡(14만6천 평) 부지에 조차장역과 함께 열차 연결 및 경정비 시설로 건립됐으나 도심이 확장 되면서 동서단절(대화동/중리동)의 상징적 장애요인으로 등장했다. 이에 따라 40여 년간 주민불편 민원이 끊이질 않았고 지자체와 지역정치권의 이전건의가 잇따른 상황에서도 개별 사업추진 가능성은 전무한 실정이었으며, 경부·호남선 철도지하화 정책이 제20대 대선공약 및 15대 국정과제로 선정되고(‘22.4.), 철도지하화 및 철도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제정(‘24.1.)됐음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사업비와 낮은 경제성, 철도유관기관과의 이해관계(부지소유 및 개발)에 따라 현실성이 희박한 사업으로 분류됐었다. 하지만, 대전시는 ‘철도지하화 국가선도사업 지자체 제안공모’란 정부방침과 관련, 공모자체를 포기한 다른 지자체와는 달리, 당초 대전도심 경부·호남선 36.5㎞ 전체 지하화 계획(국비 연구용역결과 추정사업비 6조1천억 원)을 대폭 변경해 ‘거점 입체화(데크) 개발 및 다양한 파급효과’에 중점을 둔 창의적 제안(대전조차장 입체화통합개발 약 1조4,295억 원)으로 사업성·현실성을 고려한 최적의 맞춤형 제안으로 평가받게 됐다. 이 과정에서 대전시는 제도적 추진기반 개선효과도 톡톡히 얻어냈는데 별도 용역 없이 총 20여회에 걸친 전문가 컨설팅, 정책자문, 현장실사단 및 평가단 제안 설명회, 국토부·철도공단과의 간담회를 활용, 사업범위 확대 필요성 등 합리적 논리개발과 끈질긴 설득을 통해'철도지하화 통합개발사업 시행방안'(철도산업위원회 의결 ‘24.12.)에 이를 반영시키는 성과를 이뤄냈다. 이 같은 제도적 토양 마련과 함께 40여년 만에 국책사업으로 추진되는 대전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은 1단계로 현재의 대덕구 읍내동에 위치한 대전조차장을, 대체시설 최적지로 분석된 대덕구 상서동 13-4번지 일원(169,500㎡/5만1천 평/임야 국유지 53%) 현재의 대전철도차량정비단 동측지역으로 이전, 규모는 줄이되(76개 노선⇒20개 노선) 기능은 최적화 한다는 계획이다. 2단계인 조차장이전에 따른 잔여 철도시설 및 가용부지 개발계획(안)으로는 선로이설이 완료되면 사용가능한 약38만㎡(11만평/국유지 70%, 공사공단 27% 소유) 부지가운데 남아있는 경부선 상·하행선, 호남선 상·하행선(4개선)에 대한 데크화(철도덮개공원)를 시공하게 된다. 이와 함께 새로운 도심공간으로 창조되는 약26만㎡(8만평) 부지에는 충청권광역철도와 도시철도 2호선(수소트램)이 환승하는 인근 오정역 신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주변의 산단, 대덕특구, 도심재생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대전최고의 업무·주거·문화·교통이 어우러진 청년창업·IT기반의 첨단특화지구로 탈바꿈시킨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대전시는 중앙부처, 유관기관, 자치구와의 공동협력체계를 구축, 국토부와 국가철도공단·한국철도공사는 대전조차장 이전*(데크화 포함) 및 대체지 조성을 담당하고, 대전시는 철도부지 가용부지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등 투트랙으로 신속 추진한다는 기본 방침이다. 또한, 시는 기본계획 수립시 대전의 성장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도록 사업을 최적화하고, 향후 부지조성·매각 외 직접 건축·분양을 통한 사업성 제고방안도 적극 반영시킨다는 계획이다. 창상훈 우송대 철도물류대학 교수(전 한국철도학회 회장)는 “철도지하화사업은 막대한 예산이 필요한데다 현행 예비타당성 조사제도(B/C 1.0기준) 하에서는 수도권의 일부 노선을 제외하고는 경제성이 극히 떨어져 국비지원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업인데 사타·예타 절차 없이 곧바로 기본계획수립에 착수하고, 관련부처와 기관들의 협조와 함께 실현가능하게 여건을 만들게 된 것은 엄청난 성과로 판단된다”며 “대전시가 특별법 제정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이장우 대전시장은 “조차장 이전개발사업이 미래 100년을 내다보는 대전발전의 마중물이 되고, 조기 가시화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착실히 준비해 나가겠다”면서 ▲동서단절 해소로 지역연계성 강화 ▲지역균형발전 및 도심재생 촉진 ▲새로운 도시공간 창출로 신성장육성 거점화 ▲철도안전성 증대 및 철도중심 대중교통체계 개편 ▲지역경제 활성화 등 일석오조(一石五鳥)의 다양한 파급효과를 목표로 철도입체화의 전국적 롤모델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대전역 부근은 미래형 환승센터 건립, 도심융합특구지정 등과 연계, 사업계획을 더욱 보완하여 정부의 철도지하화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에 반영시켜 장기적으로 추진토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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