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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준 경북도의원,'경상북도 우수농산물 공동브랜드 육성 및 지원 조례안'대표 발의

농산물 및 가공식품 관련 공동브랜드의 체계적 육성과 관리를 위한 기준과 제도적 근거 마련

감자 | 기사입력 2024/12/15 [06:14]

김재준 경북도의원,'경상북도 우수농산물 공동브랜드 육성 및 지원 조례안'대표 발의

농산물 및 가공식품 관련 공동브랜드의 체계적 육성과 관리를 위한 기준과 제도적 근거 마련
감자 | 입력 : 2024/12/15 [06:14]

▲ 김재준 경북도의원,'경상북도 우수농산물 공동브랜드 육성 및 지원 조례안'대표 발의


[우리집신문=감자] 경북도의회 김재준 의원(울진, 국민의힘)이 제351회 제2차 정례회에서 '경상북도 우수농산물 공동브랜드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조례는 농산물 시장의 글로벌화와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이 필수적인 상황에서 경북도 농산물 및 가공식품 관련 공동브랜드를 체계적으로 육성·관리함으로서 공동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농산물의 판로 확대를 도모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례안에는 우수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육성 및 관리를 위한 도지사 및 공동브랜드 사용자의 책무를 명시했고,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의 수립·시행시 포함되어야 할 내용과 공동브랜드 신규 개발과 변경시 절차, 공동브랜드 사용 신청과 승인, 사후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했다.

조례를 대표 발의한 김재준 의원은 “한때 800여 개에 이르는 많은 농산물 브랜드로 인해 브랜드간 과도한 경쟁과 혼선으로 농산물 판매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경북도는 농특산물 온라인판매 플랫폼 브랜드 ‘사이소’, 과수통합브랜드 ‘데일리(daily)’등의 공동브랜드를 통해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고,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다”며 “이번 조례안에는 브랜드 하나하나를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농산물 공동브랜드의 체계적인 육성과 관리를 위한 절차와 기준 등을 제도화하여 공동브랜드의 무분별한 신설 등 부작용을 예방하고 공동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례안은 지난 11일 농수산위원회 심사를 통과했고,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되어 시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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