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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성현 논산시장, 2024 농업발전혁신인상 수상

논산딸기 명품 브랜드화 추진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감자 | 기사입력 2024/12/05 [05:52]

백성현 논산시장, 2024 농업발전혁신인상 수상

논산딸기 명품 브랜드화 추진으로 농업 경쟁력 강화
감자 | 입력 : 2024/12/05 [05:52]

▲ 2024년 농업발전혁신인상 수상장면


[우리집신문=감자] 잘사는 농촌과 농업 발전을 위해 전략적인 농업정책과 혁신행정을 추진하고 있는 백성현 논산시장이 그 노력을 인정받아 농업발전혁신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취임 이후 백성현 논산시장은 농업인 소득 안정화와 지속가능한 농업 기반을 만들기 위해 과감한 농업 정책을 펼칠 것을 약속하고, ‘농업 발전 5대 정책’과 ‘농가소득 3원칙’등 전략적인 지원책을 마련했다.

‘농업 발전 5대 정책’은 ▲농업생산비용 절감 ▲우수 농산물 생산 ▲농산물의 세계화 ▲농업의 산업화를 통한 수지맞는 농업환경 구축 ▲농업 전문가 육성 등으로 논산시는 민선8기 이후 생활형 스마트팜 보급, 공공형계절근로자 운영, 농촌발전기금 조성, 농축산물 소비촉진 상생협약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며 농업 발전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지난 2023년 첫 선을 보인 논산시농산물공동브랜드 ‘육군병장’은 최근 논산시 농산물의 우수성과 세계화 가능성, 그리고 소비자로부터 신뢰도 등을 모두 거두는 성과를 거두며 최고의 브랜드 가치를 자랑하고 있다.

또한, ‘농가소득 3원칙’을 통해 지역 내 생산량과 소비량을 극대화하고 국내 유통망을 다각화하는 것은 물론 세계 수출시장을 공략하는 데 성공했다. 우선, 백성현 논산시장은 농산물유통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국내유통전문가와 해외수출전문가를 영입하여 논산 농산물의 세계화를 위한 발판을 다졌다.

관내 48개 기업 및 기관, 단체와 ‘농축산물 소비 촉진 상생협약’을 체결하여 지역 내 농축산물 수급망을 촘촘히 구축하는 것은 물론 CJ, 삼성웰스토리, 코스트코, 성심당 등 식품‧유통업계 굴지의 기업들과 협약을 맺으며 판로를 넓혀 나가고 있다.

또한, 민선8기 출범 이후 약 8천 5백만 달러의 수출협약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 올해 2월에 최초로 태국 방콕에서 개최한 농식품 해외박람회에는 35만 글로벌 관광객이 모여 그야말로 대흥행을 했다.

오는 2025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두 번째 해외박람회를 앞두고 있으며, 전국적인 관광객이 모여드는 곳인만큼 논산농식품의 우수성을 톡톡히 홍보하는 동시에 농가 소득으로 직결되는 수출협약에도 큰 성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또한, 논산시는 농협과 ▲고품질쌀 유통활성화사업 ▲공공형외국인계절근로자 운영 ▲농촌발전기금 융자 지원 ▲농촌마을 찾아가는 왕진버스 ▲농기계 임대사업소 분소 운영 등을 추진하며 상생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백성현 시장은 “농업은 지역 산업의 뿌리이자 근간이 되는 사업으로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기후변화와 인력난 등으로 농촌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증가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판로 확보와 신기술 보급 등으로 잘 사는 농촌,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의 기반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발전혁신인상은 농협중앙회에서 수여하는 최고권위의 상으로 농업․농촌 발전과 농업인 소득증대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인 농업정책을 펼친 지방자치단체장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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