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우리집신문=감자] 재정사업으로 전환된 동해신항 건설사업이 올해부터 본격 추진된다.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우선 석탄 부두(1번)는 설계를 완료한 후 올해 하반기 중 착공할 예정이며, 작년 최종 설계를 마친 기타광석(2번) 부두와 잡화(3번) 부두는 올해 상반기 중 공사에 들어갈 계획이다. 동해시는 수소 산업 육성과 연계하기 위해 꾸준히 동해신항 4번 부두의 기능 전환을 해양수산부에 건의해 왔으며, 그 결과 올해 1월 4번 부두의 기능이 기존 기타광석에서 화학공업생산품으로 변경되는 성과를 거두었다. 수소(암모니아) 기반 생산품의 수입이 가능해지는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이와 더불어 동해신항 임항교통시설(철도, 도로) 사업도 속도를 내고 있다. 동해신항과 삼척해변역을 연결하는 인입철도(약 3.6km)는 현재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며, 공단과 동해신항을 잇는 진입도로(0.76km)는 현재 토지 보상 작업을 마무리 중이고, 국도 38호선과 7호선 사이의 연결도로(2.7km)는 주민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실시설계가 막바지에 이르렀다. 동해신항 건설이 본격화함에 따라 동해·묵호항의 벌크 화물 기능이 이전되면서 체선율이 감소하고, 항만 인근의 환경 문제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동해시는 앞으로 당초 목표인 2030년 준공을 위해 아직 사업시행자가 확정되지 않은 동해신항 5번~7번 부두를 공공재정사업으로 전환하여 추진해 줄 것을 중앙부처(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 등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이인섭 산업정책과장은 “동해신항 개발은 향후 동해·묵호항이 환동해 물류 및 관광 거점 항만으로 거듭나는 매우 중요한 사업인 만큼, 시에서도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저작권자 ⓒ 우리집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
|
많이 본 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