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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신문=감자] 경상북도는 창의적인 창업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23일 영남대 천마아트센터에서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를 개최했다. 올해 처음으로 진행되는 ‘소상공인 비즈니스 플랜 콘테스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소상공인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한 창업 경진대회로 전국에서 접수한 101팀 중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20팀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특히, 이번 대회는 기존의 심사 방식을 벗어나 민간심사단 100명의 점수 40%와 전문 심사위원단의 점수 60%를 합쳐 평가하는 방식을 도입해 심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였으며, 선정된 팀은 비즈니스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해 총상금 3억 5천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함께 전문가의 1대1 컨설팅, 기본·심화 교육 등을 받게 된다. 이날 영예의 1위를 차지한 모움(모이다+움직이다)팀은 ‘빈집을 활용한 랜드마크 조성’이라는 창업 아이템을 제안해 민간심사단과 전문 심사위원단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방 소멸로 인한 빈집 증가 문제에 주목하여 브랜드 협업, 공동체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지역 사회에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 수 있는 지속 가능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주목받았다. 2위에는 두 팀이 선정됐다. 먼저, 동해식품팀은 ‘버려지는 두부 부산물로 건강한 한끼를 만드는 콩비지 업사이클링’을 통해 식품 폐기물 저감과 영양 균형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사업 구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울르미(주)팀은 ‘1년 상온보관 가능한 울릉도 우산 고로쇠 수액 건강음료 개발’을 통해 지역 특산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인정받으며 나란히 수상하게 됐다. 이 밖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다수 발굴됐으며, 이들 중 시장성과 실행 가능성, 성장 잠재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8개 팀의 우수한 아이디어들이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최영숙 경북도 경제통상국장은 “오늘 열린 콘테스트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이 한자리에 모여 서로의 열정과 꿈을 나누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앞으로도 유망한 소상공인이 기업가형 소상공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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