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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신문=감자]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아트웨이는 입주예술인 릴레이개인전 '월간범어'의 네 번째 작가로 조각가 이상헌의 '내재된 기억: 조각가의 의자'를 7월 7일부터 31일까지 개최한다. '월간범어'는 쇼룸 스튜디오에 입주한 예술인을 매월 한 팀씩 소개하는 릴레이 전시 프로그램으로, 올해 처음 시작돼 총 9명의 작가가 참여 중이다. 참여 작가들은 전시 외에도 평론가 매칭, 아트페어 참가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지원받는다. 7월의 작가 이상헌은 20여 년간 ‘의자’를 중심 소재로 작업해 온 조각가로, 유년 시절의 기억과 감정을 오브제에 투영하며 자신만의 조형 세계를 구축해왔다. 이번 전시에서 그는 ‘의자’를 통해 자아, 기억, 치유의 서사를 입체적으로 풀어낸다. 전시는 두 개의 공간에 펼쳐진다. 첫 번째 방에는 대형 조각품의 일부인 ‘팔’과 ‘거대한 손’이 설치된다. 관람객은 실제로 손 위에 앉아 자신이 기억하는 ‘의자’에 대해 떠올리는 체험을 할 수 있다. 작가는 이를 통해 의자라는 오브제에 대한 또 다른 해석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두 번째 방에는 향나무 톱밥이 깔린 바닥 위에 2m 20cm 높이의 비정형 목조 의자가 놓인다. 이는 작가의 삶이 투영된 자아(Ego)의 형상으로, 불안정한 어린 시절과 삶의 여정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 상징적 오브제다. 작가의 작품에는 유년 시절에 느낀 외로움과 상실, 불안정한 가정환경, 병을 이겨낸 경험 등이 담겨 있으며, 변형된 의자와 왜곡된 인체 형상은 그 기억의 잔재이자 미래를 향한 의지의 표현이다. 작가는 나무를 깎는 고된 노동의 과정을 ‘사유의 시간’으로 받아들인다. 이를 통해 자신과 관객의 감정이 교류・치유되는 예술의 가능성을 실현하고자 한다. 그는 조각을 통해 삶의 서사와 내면의 기억을 조형적으로 풀어내는 작업을 지속해오고 있다. 특히 나무라는 재료에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자아와 감정의 흔적을 새기는 그의 작업은 관객의 깊은 공감과 감성을 이끌어낸다. 이상헌 작가는 최근 국립금오공과대학교갤러리 초대전 '내재된 기억의 흔적'을 개최했으며, 일본 미야자키공항 국제현대조각전에 참여해 해외 관람객들과도 소통의 장을 넓혔다. 또한 대구 봉산문화회관에서 열린 한⸱일 입체 조형전과 서울국제조각페스타(COEX)에도 참여해 국내 조각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2022년에는 춘천 MBC에서 열린 한국현대조각초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작품성과 조형적 역량을 널리 인정받았다. 그의 작품은 기억을 조각하는 섬세한 손길과 진정성 있는 태도를 통해, 개인의 경험이 공감과 치유로 이어지는 예술적 가치를 지닌다. 오는 7월 11일과 25일 오후 4시에는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전시 공간의 손 조형물에 앉은 관람객들은 자신의 기억 속 ‘의자’에 대한 짧은 글을 작성해 전시장 벽면에 붙이며, 작품과 자신의 기억을 연결하는 정서적 체험을 경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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