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김해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지난 3일,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 다목적강당에서 개최
감자 | 입력 : 2024/12/11 [00:09]

▲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


[우리집신문=감자] 김해시는 지난 3일 김해시도시재생지원센터 다목적강당에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위원들을 대상으로 '2024년 김해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역량강화 워크숍'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김해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운영 조례 및 시행규칙 일부개정에 관한 논의 △‘도시문화실험실’과 ‘주민참여예산제’△주민참여예산제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모색 등 위원들의 역량강화와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깊이 있는 내용들로 구성됐다.

관련 부서와의 지속적인 소통과 논의를 통해 위원회 차원에서 진행한, '김해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조례 및 시행규칙'일부개정에 관한 논의는 민관협력으로서의 성과를 경험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시간이었다.

시는 위원들이 직접 행한 해당 논의를 바탕으로 관련 조례 및 시행규칙 개정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시민이 중심이 되어 일상 속 문제를 발견하고, 문화를 통해 해법을 모색하는 김해문화도시센터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도시문화실험실의 프로젝트 소개를 듣고 주민참여예산제도와의 연계를 고민하면서 다양한 형태의 사업 발굴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를 위한 방법과 접근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에는, 공동의 관심사를 확인하고,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한 연대 및 주민참여 기반조성의 필요성을 체감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한 위원은 “위원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깊이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

제안서 심의를 할 때 시설비 사업이 많아 아쉬움이 컸는데, 워크숍을 참여하면서 프로그램 사업이 더 제안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활동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기획 단계부터 참여예산 위원님들의 의견을 담은 워크숍으로 기획하여 예년보다 참여율이 높았던 것 같다.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제도도 보다 주민의 참여가 강화되는 제도로 만들어가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