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집신문=감자] 여주시 문화예술과 도예팀이 여주 도자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도자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2월 12일부터 12월 15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공예트렌드페어에 참가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공예트렌드페어는 올해 19회째로 공예 관련 국내 최고, 최대의 박람회다. 국내외 최정상의 작가와 단체, 기업이 참여하는 이번 행사에 여주시는 4회 연속 참여 기관으로 선정되어 여주 도자기 공동 브랜드 ‘나날_NANAL’ 홍보관을 직접 운영하며 관내 도자 업체의 홍보와 신규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특히 이번 페어에서 여주시는 1년여간 개발한 신제품들을 최초로 소개할 예정이다. 첫 번째 제품은 대왕님표 세척 쌀인 ‘한끼톡톡’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자레인지용 도자기 솥밥 ‘한끼솥밥’이다. 어린 시절 어머님이 해주시던 가마솥 밥에서 착안한 것으로 여주의 대표적인 특산물인 쌀과 도자기를 연계한 상품이다. 12번의 시제품 개발 과정을 거쳐 아름다운 디자인에 건강한 소재로 전자레인지에 20분만 조리하면 맛있는 밥을 간단하게 먹을 수 있도록 했다. 두 번째 제품은 여주 포시즌으로 여주의 자연과 계절을 담은 컵, 공기, 국그릇, 면기, 접시 등 11종 세트로 구성됐다. 도헌공방, 토기장이, 한울디자인 등 3개 업체가 생산하며 어떤 음식을 담아도 조화로운 식기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색감과 질감, 디자인을 통해 식탁 위의 새로운 즐거움을 제안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가마공방, 기억도자기, 도유가, 백제도예연구소, 알천도예, 영주헌도예, 임의섭도예작업장, 증터가마, 흙내가마 등 여주시 도예 업체의 신제품 개발 지원사업 결과물도 소개한다. 여주시 홍보관은 문화행정가 안준형 큐레이터가 예술 감독을 맡아 ‘다양한 즐거움(Variety of Pleasures)을 주제로 나날의 다양한 신제품이 각각 돋보이면서도 어우러지며 재미난 군집을 이룰 수 있도록 연출했다. 다채로운 여주 도자기를 한데 아우르기 위해 백자의 순백색을 기반으로 연출하면서도 몇 가지 포인트 컬러를 사용해 도자 식기 사용을 통해 즐거움을 만끽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 시 관계자는 “여주시는 시의 주요 산업인 여주 도자기를 널리 알리고 신규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등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지역의 소중한 자산인 도자기를 매개로 여주의 문화와 예술, 관광을 국내외에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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