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대전교육청, 2025학년도 대입 진학지도 운영 계획 발표

감자 | 입력 : 2025/02/24 [02:13]

▲ 대전시교육청


[우리집신문=감자] 대전시교육청은 2월 20일 2025학년도 현장 중심 학생 맞춤형 대입지도 실현을 위한 대입 진학지도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현장 중심의 진로진학지도 역량 강화를 통해 단위학교의 대학입학 상담 및 면접 등 지도 전문성을 신장하고 신속 정확한 진로진학 정보를 학생과 학부모에게 제공함으로써 입시 사교육 부담을 완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학년도 대전 대입 진학지도 계획은 일선 학교에서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교사 모두가 입시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교사 역량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선, 지역 대학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대전권 대학을 초청하는 교사 연수를 신설하고 5월 넷째 주에 대학별 일정에 따라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새롭게 고3 학년부장이나 담임교사로 근무하게 된 교사들의 입시 전문성 신장을 위해 기존에 1회 실시하던 연수를 기본과 심화로 확대하여 학교 입시 지도를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고1, 2 담임교사가 입시제도와 정보를 정확히 알고 지도할 수 있도록 실시해 온 연수도 기본과 심화로 강화하여 운영한다.

대전시교육청은 『찾아가는 대입 어깨동무』라는 사업 브랜드로 학교 현장을 직접 찾아가 진로진학에 관한 강의 등을 통해 전문성을 신장시키는 현장 밀착형 사업체계를 갖추고 있다. 올해에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상담프로그램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15개 고등학교의 고3 교무실에 찾아가 프로그램의 활용법과 상담의 과정에 대해서 직접 안내할 예정이다. 또한, 관내 고등학생의 대입면접을 직접 지원하기 위한 모의 면접을 2학기에 실시한다. 수시 모의면접을 신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실시하는 대입면접 지도는 2024년도에 참여학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은 프로그램이다. 한편, 기존에 운영하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한 대입상담 분야를 강화하여 20개 학교를 방문하여 지원을 신청한 교사를 1:1로 컨설팅하게 된다.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양하고 심도있는 대입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진학설명회를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게 된다. 대전시교육청에서는 『대전진로진학TV』를 수년간 운영해 오고 있다. 올해에도 유튜브 기반의 채널을 통해서 다양한 입시설명회와 입시정보 등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4월 7일에는 2026학년도 대학입학전형 온라인 진학설명회를 송출할 예정이며, 6월 30일에는 수시모집을 준비하는 대입정보 온라인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또한, 12월에는 정시모집에 대한 온라인 진학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현장 진학설명회도 입시 시기별로 다양하게 준비하여 학부모의 정보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4월 19일에는 사관학교 입학설명회, 4월 26일에는 과학특성화대학교 연학 진학설명회, 7월에는 전국대학박람회 및 입시진학정보 설명회와 대입 수시 모집 대비 지원전략 설명회를 개최하게 된다.

아울러, 각급 학교의 학생들에게 다양한 방법과 형식으로 입시정보를 전달하는 『학교로 찾아가는 반딧불이 진학설명회』를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운영한다. 5~7월에는 고3 학생과 학부모 대상, 6~11월에는 고1,2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7~11월에는 중3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신청한 학교에 직접 찾아가 진로진학 토크콘서트 형식의 설명회를 지원할 예정이다.

입시전문가인 대전대입지원단 선생님의 지원을 받아 학생과 학부모에게 개인별 진학 상담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수요자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진로진학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담프로그램을 연중 실시하고 있다. 대전진로진학지원센터가 중심이 된 대입 상담은 신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대전시 관내 9곳(시교육청 및 지역별 도서관, 청소년 센터 등)에서 연중 실시되며 대전진로진학지원센터 홈페이지와 대전교육알리미 등에서 신청할 수 있다.

또한, 7월에 열리는 대학박람회에서는 각 대학별 부스에서 진행하는 상담과는 별도로 대전대입지원단 소속의 입시 전문가 선생님들이 따로 상담부스를 마련하여 신청한 학생들에게 집중적인 맞춤형 1:1 상담을 하게 된다.

대전시교육청에서는 신속 정확한 대입정보 제공을 위한 다양한 대입 진로진학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3월에는 대학 학과 및 전공 소개 자료집, 7월에는 대입 수시모집 지원전략 자료집 등을 개발하여 학교에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교실로 찾아가는 대학진학정보소식지 CAN지』를 매달 발간하여, 수시와 정시 모집 지원전략, 대학별 전형 분석자료, 수능 모의평가 분석 자료, 과학 특성화 대학 지원전략, 수능 대비 학습전략 등을 주제로 알기쉬운 입시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대전시교육청 조진형 중등교육과장은 “우리 교육청은 교사의 입시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과 학부모에게 충분한 정보가 전달되어 입시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할 수 있도록 연수와 진학설명회를 다양하게 알차게 준비하고 있다.” 며, “‘매년 변화하는 입시제도는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 입시지도 교사에게도 어려움을 주고 있지만, 우리 교육청의 대입지원계획을 통해 교육수요자가 사교육의 부담을 덜면서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