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2월 28일부터 남양주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행정·금융 기관, 병원 등에서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하게 사용
감자 | 입력 : 2025/02/24 [07:48]

▲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2월 28일부터 남양주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시작


[우리집신문=감자] 남양주시는 오는 28일부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4일 밝혔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으로, 시민들이 온오프라인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편의성이 강화됐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17세 이상의 시민이 희망하는 경우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을 위해서는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앱을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한다.

발급 방식은 ‘QR코드를 통한 발급’과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 두 가지 방식이 있다.

QR코드를 통한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소지하고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일회용 QR코드를 촬영한 후, 이를 통해 휴대전화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등록하는 방식으로 신청 즉시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휴대전화를 바꾸거나 앱을 삭제하면 다시 방문해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IC 주민등록증을 통한 발급은 IC칩이 내장된 실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아 이를 휴대전화에 접촉해 등록하는 방식으로,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대상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으나, 기존의 실물 주민등록증을 IC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려면 1만 원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은 3월 27일까지 주민등록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3월 28일부터는 주민등록지와 관계없이 전국 어디서나 발급 신청이 가능해진다.

시 관계자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도입으로 시민들의 행정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시민들이 신속하고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