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경북교육청, ‘학생자치활동 도움자료’ 개발‧배부

학교 현장에서 바로 활용! 학생자치활동 실용적 도움자료 개발․보급
감자 | 입력 : 2025/02/26 [00:18]

▲ ‘학생자치활동 도움자료’ 개발‧배부


[우리집신문=감자] 경북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 자료인 ‘학생자치활동 도움자료’를 개발해 도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배부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자료는 초등과 중등이 공통으로 참고할 수 있는 내용으로 학생자치활동의 전반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학기 초 학급과 전교 학생회 운영에 담임교사나 업무 담당자가 참고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학교 현장의 요구에 맞춰 개발한 자료이다.

학생자치활동은 학생들이 학교 안팎에서 마주하는 생활 속 문제를 스스로 찾아 계획하고 실행하며 책임지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경험과 협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생자치활동 도움자료’는 △학생자치활동의 이해 △학급자치회 운영 △학생자치회 운영 △학생자치활동 우수사례 등 4개 단원으로 구성됐다.

특히, 학급회와 학생회 구성 절차, 운영 방법을 상세히 안내하며,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된 사례를 소개해 실무자가 쉽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양식을 한글 파일 형태로 제공해 활용도를 높였다.

경북교육청은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학생자치활동 운영비 지원, 학생회장 공약 이행비 지원, 교원 학습공동체와 학교자치 워킹그룹 운영 지원, 초중고 지역별 학생 대표와 교육감이 함께하는 소통․공감 대화, 리더십 캠프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학생자치활동 도움자료’가 학생들이 민주적 절차를 배우고 실천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자치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