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청주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28일부터 시작

시내 모든 행정복지센터서 가능… 전국 발급은 3월28일부터
감자 | 입력 : 2025/02/26 [20:43]

▲ 청주시,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28일부터 시작


[우리집신문=감자] 청주시는 오는 28일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한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디지털 신분증으로,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17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본인 명의 스마트폰에 발급받을 수 있다.

청주시가 주민등록지인 경우 28일부터는 청주시 모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3월 28일부터는 전국 어디서나 발급 가능하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신청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 방법은 행정복지센터에서 제시한 QR코드를 촬영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받는 방법이다. 수수료는 무료다.

두 번째 방법은 IC주민등록증을 신청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받을 수 있는데, 재발급 시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 경우에는 IC칩 비용 5천원을 주민등록증 재발급 비용에 더해 납부해야 한다.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대상자는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두 방법 모두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이용하기 위해선 앱스토어 또는 구글플레이스토어를 통해 ‘대한민국 모바일 신분증’ 어플을 설치해야 한다. 행정복지센터 방문 전 어플을 미리 설치하면 신속하게 발급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신원 확인이 필요한 공공기관, 금융기관 등에서 사용할 수 있고, 무인민원발급기에서도 본인확인할 때 쓸 수 있다.

시 관계자는 “기존 지문 인식이 어려웠던 시민들은 모바일 주민등록증으로 손쉽게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서류 발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이 순조롭게 진행돼 시민들께서 편리하게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