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배곧1동 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방문 건강관리로 위기가구 발굴 주력

감자 | 입력 : 2025/02/27 [22:49]

▲ 배곧1동 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방문 건강관리로 위기가구 발굴 주력


[우리집신문=감자] 시흥시 배곧1동 행정복지센터는 경기도 ‘누구나 돌봄’(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중장기 서비스의 하나로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배곧1동 마을건강복지계획)’를 시행하고 있다.

‘누구나 돌봄’(시흥돌봄에스오에스센터)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는 복지와 더불어 건강 사각지대에 놓인 가구를 적극 발굴해, 7대 단기 서비스(생활 돌봄, 동행 돌봄, 주거 안전, 식사 지원, 일시보호, 재활돌봄, 심리상담)와 6대 중장기서비스(안부 확인, 건강지원, 돌봄제도, 사례관리, 긴급복지, 주거편의)를 맞춤형으로 제공함으로써 위기에 놓인 어르신 가구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해결하고 있다.

특히, 허약하거나 만성질환 관리가 필요한 만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간호직 공무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해 개인 맞춤형 건강상담과 교육을 추진하며, 주기적인 건강 상태 확인을 통해 어르신들의 건강을 예방ㆍ관리하고 있다. 또한, 안부 확인 및 복지지원 등의 돌봄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서비스를 받은 한 어르신은 “건강을 챙길 여력이 없었는데, 직접 방문해 혈압과 혈당을 체크해주고 세심하게 보살펴 줘서 감사하다”라고 말했다.

김영복 배곧1동장은 “찾아가는 건강관리서비스는 주민 의견이 반영된 마을건강복지계획으로 더욱 의미가 크다”라며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위기가구를 적극 발굴하고 지원할 수 있도록 더 세심하게 마을을 살피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