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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가치 도시 동작,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 '우수기관' 선정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주민서비스 개선 및 행정 사각지대 해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호평
[우리집신문=감자] 동작구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국민이 체감하는 혁신 성과를 창출하고, 이를 공유·확산하기 위해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구는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주민서비스 개선 및 행정 사각지대 해소 ▲디지털 기술 활용 서비스 개선 ▲미래세대를 위한 정책과제 발굴·대응 ▲기관별 대표 과제에 대한 국민 체감도 평가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먼저, 기관장의 혁신 리더십 지표에서는 구청장 주재 기획회의 운영, 동작구민 원탁정책 토론회 개최 등이 주목받았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일하는 동작, 새로운 변화’를 위해 총 59회의 기획회의를 이끌며 신규사업 추진 및 현안업무 집중 관리에 힘썼다. 또한 원탁정책 토론회를 통해 주민과 소통하며 동작구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정책을 발굴했다. 주민서비스 개선 및 행정 사각지대 해소 지표에서는 서울시 최초로 실시한 ‘효도콜센터’ 사업을 필두로 효도택시·세탁·한방의료·주사까지 다양한 어르신의 복지 욕구를 ‘효도패키지’ 사업으로 해결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디지털 기술 활용 서비스 개선 지표에서는 비대면 행정서비스 ‘동작계약24’, ‘통합예약홈페이지’ 구축 등의 성과를 인정받았다. 구는 ‘동작계약24’를 확대 시행해 10종의 계약서류를 1종의 통합서약서로 대폭 간소화하고, ‘통합예약홈페이지’를 통해 모든 공공서비스를 한 번에 확인·예약할 수 있도록 만드는 등 구민 편의 증진에 앞장섰다. 이외에도 미래세대를 위해 구가 추진한 ▲전담 부서(청년 청소년과) 신설 ▲만원주택 제공 ▲청년취·창업 지원 등 다양한 청년정책도 눈길을 끌었다. 박일하 동작구청장은 “이번 우수기관 선정은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정책과 구민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혁신과 손에 잡히는 변화를 통해 ‘최고가치 도시 동작’을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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