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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집신문=감자] 순천문화재단은 2025년을 문화도시 원년으로 선포하며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을 발표했다. 재단은 ‘문화틔움’, ‘문화키움’, ‘문화피움’ 3대 전략을 제시하며 지역 예술 생태계를 강화하고 문화민주주의를 실현할 계획이다. 먼저, ‘문화틔움’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문화기부 활성화 및 행정혁신으로 비옥한 문화예술 생태계를 조성하는 전략이다. 재단은 창립 이후 5년간 총 5,664건, 6억3천만원의 모금으로 문화예술 지원의 기초 자원을 마련해 왔다. 이는 지역 문화예술을 위한 소중한 씨앗으로써 창작지원, 문화교류, 단체 지원 등에 다양하게 활용됐으며, 활용 실적은 재단 홈페이지에 공개하고 있다. 문화기부는 온라인 또는 현장 방문을 통해 3천원부터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보조금 정산 절차를 간소화하고, 신청부터 정산까지 원스톱 처리하는 문화예술지원시스템 도입 등 창작자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인 지원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혁신 문화행정을 추진한다. ‘문화키움’은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지역 예술인의 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의 문화감수성을 높이는 전략이다. 3월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콘텐츠 제작을 맞춤 지원하는 ‘순천 문화자산 발굴 및 콘텐츠 지원사업’, 예술인의 창작역량을 강화하는‘창작예술지원 공모사업’, ‘예술단체 공간지원사업’, ‘소외계층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등 4개 분야의 지원사업이 시작된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 정책역량을 강화하는 ‘순천문화기획학교’ 및 ‘문화자치정원’ 사업도 4월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문화피움’은 예술가와 시민이 함께 성장하며 문화예술의 꽃을 피우는 과정을 의미한다. ‘만날강좌’는 교육을 통해 문화예술을 확산하는 사업으로,지난 5년간 139개 강좌에서 1,949명의 시민이 참여, 생활 속 문화예술을 실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생활문화 페스티벌에 참여한 생활문화동아리는 810개 팀에 이른다. 재단은 지속적으로 만날강좌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공간대관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5년간 67만 명이 관람한 ‘아고라 순천’은 이제 재단의 대표사업으로 자리잡았다. 올해는 공연 단체의 범위를 확대하고, 다양한 예술 장르를 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 재단은 지역 예술인들과 적극적인 소통도 이어가고 있다. 최근 열린 사업설명회에는 200여명의 예술인이 참석해 올해 사업의 주요 변경사항과 공모사업에 대해 논의했다. 앞으로도 다양한 사업, 현장 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 예술인들과의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노관규 순천문화재단 이사장은 “정원과 박람회로 다져진 기반 위에 문화콘텐츠로 경제의 한 축을 세워 도시 전역을 촘촘히 채워가겠다”며, “문화예술인들께서도 지역자원을 발굴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해 미래를 상상하는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순천문화재단은 다양한 문화자원을 연결하고, 문화예술의 가치를 확장하여 새로운 산업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순천문화재단은 2월 26일부터 ‘문화예술단체 공간지원사업’ 신청을 접수 중이며, 3월부터 각 사업의 세부 내용을 순차적으로 공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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