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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시, 지역특산주 미니어처 표준디자인 개발, 선물 세트 2종 출시

충주 전통주 산업의 지역적 차별성과 우수성 상징하는 충주 대표 관광 기념품 선보여

감자 | 기사입력 2024/12/25 [21:19]

충주시, 지역특산주 미니어처 표준디자인 개발, 선물 세트 2종 출시

충주 전통주 산업의 지역적 차별성과 우수성 상징하는 충주 대표 관광 기념품 선보여
감자 | 입력 : 2024/12/25 [21:19]

▲ 충주시, 지역특산주 미니어처 표준디자인 개발, 선물 세트 2종 출시


[우리집신문=감자] 충주시가 지역특산주 우수성을 홍보하고, 통합 마케팅을 하기 위해 충주 특산주 미니어처 선물 세트 공동 디자인 패키지 개발을 완료하고, 시범제품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앞서 시는 충주 전통주 산업의 지역적 차별성과 우수성을 상징할 수 있는 독창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시 대표 기념품을 개발하고자‘전통주 미니어처 선물 세트 표준디자인 패키지 개발 용역’에 착수하여, 이번 달 디자인 특허 등록을 마쳤다.

패키지는 최근 주류 소비시장 유행 반영을 통해 세련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작됐으며 특히 충주의 주요 자원인 물의 흐름과 색상을 표현하여, 술과 지역농산물이 만난 전통주 3종으로 구성된 프리미엄 선물 세트 디자인을 완성했다.

개발된 표준디자인 보급을 위해 시범적으로 충주 지역특산주 경영체인 중원당(중앙탑면)과 농업회사법인 담을(엄정면)이 협업해 디자인 자문과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 제품을 출시했다.

이번 시범제품에 참여한 중원당은 충청북도 무형문화재 제2호인 김영섭 장인이 만든 술로 인기 있는 제품 청명주(17도)와 시의 지역특산주 기반 조성 시범사업을 통해 개발한 가루쌀 누룩 청명 증류주 2종(24도, 40도)으로 구성된 미니어처 선물 세트를 선보일 예정이다.

청명주는 100% 충주 찹쌀과 가루쌀 누룩을 사용하여 빚은 술로 단맛과 신맛의 조화를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김영섭 대표는 전국 최초로‘가루쌀 누룩 제조 방법’ 특허 출원을 통해 신제품에 독자적 기술을 도입하는 큰 성과를 이뤘다.

또한 담을 술 공방의 경우 ‘주향이오’(25도, 6개월 숙성)와 ‘주향담을’(41도, 3년 숙성)로 대표작 소주 2종을 미니어처로 선보이며, 이 술은 충주 쌀을 발효해 막걸리로 만든 뒤 동 증류기 상압 방식으로 증류한 제품이다.

특히 도예가에서 숙성 기능을 특화해 개발한 전통 옹기에서 숙성을 거쳤기 때문에 스테인리스 저장 방식보다 부드러운 목 넘김과 섬세한 쌀의 향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기술센터는 앞으로 관내 지역특산주 경영체를 대상으로 미니어처 표준디자인을 확대 보급하여 패키지의 통일성과 소비자 인지도를 높일 예정으로, 충주 전통주 판매 활성화와 더 나아가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한다.

시범용 선물 세트는 중원당은 홈페이지, 직매장, 충주특산품 판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담을은 충주씨샵과 직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고, 향후 시장 반응에 따라 확대 판매할 예정이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디자인 개발이 단순한 마케팅 수단을 넘어 장기적으로 충주 대표 관광 기념품으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충주 특산주가 전국적으로 사랑받아 지역농산물 소비 촉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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