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로고

대구 IB 월드스쿨 학생·학부모·교사, IB 프로그램 만족도 크게 높아!

대구시교육청, IB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및 교육성과 설문 결과 발표

감자 | 기사입력 2024/12/26 [03:14]

대구 IB 월드스쿨 학생·학부모·교사, IB 프로그램 만족도 크게 높아!

대구시교육청, IB 프로그램 운영 만족도 및 교육성과 설문 결과 발표
감자 | 입력 : 2024/12/26 [03:14]

▲ 대구 IB 월드스쿨 학생·학부모·교사, IB 프로그램 만족도 크게 높아!


[우리집신문=감자] 대구시교육청은‘IB 프로그램 운영·발전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설문조사는 11월 4일부터 11월 20일까지 IB 월드스쿨에서 자체적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했고, IB 수업·평가 연구회에서 이를 분석했다.

이번 조사는 2019년 대구 공교육에 IB 프로그램이 전면 도입된 이후 IB 월드스쿨 운영이 3, 4년 차를 경과하고 있는 시기에, 각 학교별 자체적인 프로그램 운영 평가를 통해 학교공동체의 성장을 성찰하고 해당 학교의 프로그램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평가와 환류가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추진됐다.

설문 내용은 대상자 공통 문항인 ‘IB 교육 만족도와 교육성과’를 비롯해, 학생·학부모 대상, ‘IB 교육을 통한 공부에 대한 흥미도와 자신감 향상 정도’, 교사 대상,‘교사 성장 및 전문성 개발’ 문항 등으로 구성되었고, 총 6,766명(학생 4,748명, 학부모 1,432명, 교사 586명)이 설문에 응답했다.

▷공통 설문인 ▲IB 프로그램의 만족도에 대한 응답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 IB 프로그램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크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중등 교사는 IB 프로그램이 철학, 가치, 중점 교육 원리 등이 잘 연결된 양질의 프로그램이라는 것에 동의했다.

▲IB 교육 성과에 대해 대상자 모두 학생의 탐구력과 자료분석력 및 사고력이 크게 향상되었음에 동의하며, 초등학생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능력(96.8%), 중학생은 자료수집 및 분석능력(89.9%), 고등학생은 논리적 표현력·문제해결력·비판적 사고력(97.7%)이 가장 향상되었다고 응답했다.

초등학교(99.5%)와 고등학교(98.9%) 교사는 학생의 탐구력이, 중학교 교사(97.7%)는 교사-학생간 소통 촉진이 가장 신장되었다고 답했다.

▷학생·학부모 대상 ▲IB 교육으로 공부에 대한 흥미도 증가와 자신감 향상 정도는 학교급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학생, 학부모 모두 학생 자신 혹은 자녀가 공부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이 향상되었다고 응답했다.

▷교사 대상 ▲ IB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교사 성장 측면에서 초‧중등 교사는 교사로서 질 높은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다는 데에 동의(99.5%)했다.

초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 향상, 공식/비공식적 교사학습공동체 활성화, 동학년/동교과 협의를 통한 수업‧평가 개선 항목에 모두 99.5% 동의했고, 중학교 교사는 동학년/동교과 협의를 통한 수업‧평가 개선에 대한 동의 비율(97.4%)이 가장 높았으며, 고등학교 교사는 교육과정-수업-평가 전문성 향상에 100%의 동의를 나타냈다.

또한, IB 교사로서의 전문성 개발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항목으로는 교내‧외 IB 연구회와 학습 공동체(97.8%)로 응답했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IB 프로그램을 구현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를 묻는 항목에 관해서는, 상당수 IB 월드스쿨 교원들이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 경감과 교수 인력 지원이 적극 필요하다’고 답했다.

IB 학교 교원이 학생 개인의 성장을 위한 구체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탐구와 협업을 바탕으로 학교 교육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계 운영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각종 업무 경감과 인력 지원이 필요하다는 요청이 많았다.

IB 수업·평가 연구회의 회원인 삼영초 김현조 교사는 “IB 학교에 수년간 근무하면서 학생과 학부모님의 만족도가 높다는 것은 체감하고 있지만 데이터에 근거한 결과를 보니 IB 교육에 대한 확신이 든다. 설문 결과가 향후 우리 학교의 IB 프로그램 발전 계획 수립에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설문 결과를 통해 대구 IB 교육 1.0 시대를 마무리하면서 2.0 시대를 위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IB 학교에서의 프로그램 운영·발전 평가 설문을 참고하여 향후 대구 IB 학교의 성장과 발전, 지속 가능한 IB 교육을 위한 지원 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정책에 반영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