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2024년 10대 성과로 지역 복지 발전 선도

감자 | 입력 : 2025/01/07 [00:55]

▲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우리집신문=감자]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는 2024년 한 해 동안 민간복지네트워크 거점기관으로서 지역사회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세종시의 예산 지원 없이 독자적인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민간복지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세종시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였다.

다음은 2024년 협의회의 10대 주요 성과다.

1. 세종광역기부식품등지원센터, 보건복지부 평가 전국 400개소 중 6위, 충청권 1위 달성

세종광역기부식품등지원센터는 지역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온 결과,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2024년 기부식품등 제공사업장 평가’에서 세종광역푸드뱅크는 중위권에 진입하고, 세종사랑나눔푸드마켓·뱅크는 전국 400개소 중 6위를 기록, 충청권역에서는 당당히 1위를 차지하며 지역 복지 사업의 모범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2.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운영을 통한 인정기업 선정 및 나눔문화 확산에 기여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주관하는 ‘지역사회공헌 인정제’에서 세종시 관내 사회공헌활동이 우수한 기업·기관 13곳을 선정했으며, 이 중 4곳이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과 상을 수상했다.

협의회는 이번 선정 과정을 통해 지역사회공헌기업·기관이 그들의 기여를 공식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며, 나눔 문화를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3. 삼성전기(주)세종사업장과의 협업, 취약계층 지원 성과

삼성전기(주)세종사업장과 협력하여 ‘나눔 키오스크 사업’을 추진하며 의료비 지원이 절실한 취약계층 아이들을 지원하고, 소외된 이웃을 위한 건강식 나눔 행사를 지원하는 등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쳐 지역 복지 향상에 기여했다.

4. 다양한 지역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세종시 복지 인프라 발전에 기여

한국지역난방공사 세종지사와 함께 연간 15회, 약 3,500만 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여 복지사각지대 이웃을 지원했으며, 이 외에도 30여 개 기업 및 단체와 협업하여 나눔 문화를 실천하고 세종시 복지 인프라 발전에 기여했다.

5. 세종광역기부식품등지원센터, 12억 원 상당의 기부 물품으로 세종시 복지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세종시장상 수상

올 한해 12억 원 상당의 물품을 기부 받아 2,853명의 복지소외계층과 86개 사회복지시설 등 세종시의 어려운 곳곳에 지원했으며, 이 공로를 인정받아 세종시 복지소외계층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되어 세종시장상을 수상했다.

6. 우수지역사회봉사단 선정 및 보건복지부장관표창 수상

협의회 지역사회봉사단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온 봉사단 중 우수실적을 보유하고 있는 ‘센사봉 지역사회봉사단’과 ‘고려대학교 세종사회봉사단’을 우수지역사회봉사단으로 선정하여 인증패를 전달했으며,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개최한 ‘2024년 전국사회복지나눔 유공자 시상식’에서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소속 세종어울림헤어 지역사회봉사단이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을 수상하는 등 봉사자들의 자긍심 고취하고 지속적인 활동을 독려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7. 주거복지안전망 구축을 위한 장애인 가구 대상 주거환경개선 진행

세종시 관내 주거환경개선이 시급한 장애인 가구 4곳을 선정해 약 3,000만 원 상당의 주거환경개선사업을 진행했으며, 경제적·정서적 불안감에 힘든 생활을 지내던 가정이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8. 좋은이웃들사업을 통해 세종시 복지소외계층의 생활안정에 기여

좋은이웃들사업을 통해 연 442건의 사례를 발굴하고, 식생활·주거·교육·의료 등 총 432건의 복지서비스를 지원하여 생활 안정에 기여했으며, 또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복지수준 향상에 기여했다.

9. 케어뱅크사업의 민간 돌봄체계 확립을 위한 연 560건의 돌봄활동 기록

케어뱅크사업은 지역민간자원과 노인돌봄수요를 연계하는 노인 돌봄서비스 제공사업으로 협의회는 민간 돌봄체계 확립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 한해 돌봄 봉사자와 대상자 간의 연계 지원을 통해 연 560건의 돌봄활동을 기록하며 공공 돌봄 사각지대 해소에 앞장섰다.

10. 사회복지종사자 역량강화를 위한 지역최초, 디지털역량강화교육 추진

사회복지사 교육훈련사업은 급변하는 사회적 요구와 복지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인 사업으로 세종시 지역 최초 디지털역량강화교육을 추진하여 전문 지식과 실무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대상자들에게 보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여했다.

협의회 김부유 회장은 “2025년에도 세종시 복지사각지대 완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특히 장애인 가구 지원을 주력으로 복지서비스를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하며, “‘천상운집(天祥雲集)’의 정신을 바탕으로, 더 많은 기부와 지원을 통해 세종시민들에게 큰 힘이 되고, 지역 복지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