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일사천리 순천’, 카카오톡 하나로 민원 해결! 시민 호응 뜨거워

시민들의 손쉬운 이용과 접근성으로 지자체 선도적 행정 모델로 자리매김
감자 | 입력 : 2025/01/07 [02:50]

▲ ‘일사천리 순천’, 카카오톡 하나로 민원 해결! 시민 호응 뜨거워


[우리집신문=감자] 순천시는 스마트 민원 시스템인 ‘일사천리 순천’이 을사년 새해 개설 3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일사천리 순천’은 시민들이 카카오톡을 통해 생활 민원을 간편하게 접수하고, 실시간으로 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혁신적인 시스템으로, 선도적인 행정 모델로 자리 잡았다.

생활민원이 있는 시민들은 카카오톡에서 ‘일사천리 순천’을 검색해 친구 추가를 한 뒤, 간편하게 민원을 접수하고 1:1 대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접수된 민원은 담당 부서로 자동 전달되며, 진행 상황과 결과를 신속하게 피드백 받을 수 있어 처리 과정이 더욱 투명해졌다.

기존의 민원 처리 방식이 주로 온라인 누리집을 통한 접근 방식으로, 평균 처리 기간이 7일이었고 중간 피드백이 부족한 점에서 불편을 초래했다.

그러나 ‘일사천리 순천’ 도입 이후 단순 민원은 당일 즉시, 복합 민원은 5일 이내 처리하며, 평균 처리 기간을 3일로 단축해 시민 만족도를 크게 높였다.

현재 가입자 수는 3,460명으로, 불법 광고물 신고, 공원 시설 및 체육시설 보수, 도로․교통 민원, 기타 생활불편 신고 등 작년 한 해 총 1,154건의 민원 사항을 처리하며 행정의 신뢰도를 높였다.

올해는 단순 민원 접수 소통 창구를 넘어 순천시의 다양한 제도와 정책, 각종 행사 정보 제공까지 운영 범위가 확장될 예정이다.

일사천리 순천을 이용한 시민들은“카카오톡 시스템을 통해 민원 접수와 해결 사항을 빠르게 접하고 해결하니 편리하다”, “전화 없이 카톡으로 궁금증을 해결하게 되어 시대 흐름에 맞는 시스템인 것 같다” 등의 답장을 보내는 등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불편한 절차를 과감히 없애고 민원 해결 과정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시민 만족도가 높다”며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행정 서비스 제공이 시민의 행복을 증진시키고, 일류순천으로 나아가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