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곡성군,“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성황리에 추진”

신체활동 개선율 증가 등 어르신들의 높은 만족도 이끌어내
감자 | 입력 : 2025/01/09 [06:13]

▲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성황리에 추진”


[우리집신문=감자] 곡성군은 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으로 건강행태 개선이 필요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손목 활동량계, 블루투스 혈압계·혈당계·체중계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맞춤형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했다.

참여자는 6개월 동안 ‘오늘건강’앱으로 연동된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개별건강 상태에 따라 혈압측정, 걷기 등 미션 수행과 건강 상태 측정 및 건강 위험 요인을 통한 상담 ․ 연계 서비스 제공, 만족도 조사 등을 실시하며, 7가지 미션 달성자에게는 곡성심청상품권 등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AI-IOT 어르신 자조 모임’을 운영하여 서로 간에 정보를 공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등 지속적으로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격려했다.

또한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및 전남디지털배움터와 연계하여 어르신 맞춤형 정보통신기술(ICT) 교육을 실시하여 디지털 기기 활용 격차를 해소하고 어르신들의 스마트폰 활용 능력을 키워 원활한 사업 참여가 가능하도록 지원했다.

2024년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사후평가 결과 신체활동 개선율 56.7%, 식생활 개선율 46.6%, 악력 유지율 82.8% 등 만성질환 조절자 증가로 지역주민의 건강행태 개선 및 건강관심도의 향상과 92.4%의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또한, 독거노인을 위한 AI 돌봄 반려로봇인 다솜이 지원 사업도 진행하여, 말벗, 복약지도, 보건교육, 우울감 해소 등 어르신들의 건강관리에 힘쓰고 있으며 만족도 조사 시 5점 만점에 4.5점으로 어르신들의 높은 호응을 보였다.

곡성군 관계자는“AI-IoT기반 어르신 건강관리 사업은 현재 신규 대상자를 모집하고 있으니, 많은 주민들이 건강관리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사업 관련 문의 사항은 보건의료원 방문보건팀, 해당 면 보건지소로 문의하면 된다.

이 기사 좋아요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