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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감동 중구 실현 중구, 직원 친절 교육 통해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실무 적합도를 높여 현장에서 큰 도움이 될 것 같다는 호평
[우리집신문=감자] 서울 중구가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직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17일, 18일, 21일 총 3회에 걸쳐 친절 교육을 진행했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동 주민센터 민원·복지 상담 담당 공무원과 본청 직원을 별도로 나눠 교육을 운영했다. 한국표준협회의 김명숙, 김정희, 박민경 강사가 강사로 나서 민원인을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응대하는 전화응대법 등을 강의했다. 이번 교육을 위해 전문위원이 지난 연말 15개 동 주민센터의 행정서비스를 직접 방문하거나 유선을 통해 경험하고 문제점을 진단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위해서다. 그 결과 ‘민원인을 존중하는 태도’와 ‘이해하기 쉬운 설명 방식’이 개선이 필요한 요소들로 확인됐다. 구는 진단 결과에 따라 실제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해 참여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실무에 즉시 활용할 수 있게 했다. 교육에 참석한 직원들은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교육이어서 큰 도움이 됐다"라는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공무원은 주민들에게 법규 및 정책 내용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주민들이 생활 향상과 사회보장을 위한 다양한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구는 이에 더해 민원인들이 단순히 업무 처리를 넘어 ‘기분 좋은 경험’까지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구는 하반기에도 직원 대상 팔로워십 및 친절 서비스 교육을 추가로 진행하고, 민원 응대 매뉴얼을 배포해 지속적으로 친절도를 높여갈 계획이다. 이외에도 ‘베스트 친절 공무원’표창장 수여, 직원들의 친절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한 ‘친절 마일리지 제도’ 등 감동 중구를 실현하기 위한 다채로운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민원의 최전선에 놓인 직원들을 보호하기 위한 정서적 지원책도 마련했다. 직원들의 마음 건강 검진 및 상담비를 지원하고, 특히 민원 접점 직원에겐 직원 힐링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한다. 중구 관계자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들이 주민들에게 더욱 친절하고 전문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소통하는 열린 행정을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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